행사안내   종이신문보기   업소록   로그인 | 회원가입 | 아이디/비밀번호찾기
아그네스 킴의 교육칼럼 _1) _Miss Q “n” A
볼만한 참고서가 없어요!
<칼럼을 시작하면서>
오랜 기간 교육현장에서 보고, 느낀 점, 경험과 정보를 학부모 여러분과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우리 모두의 관심사인 교육문제를 함께 풀어 가는 칼럼이 되려 합니다.

Q: 이민 온 지 11년된 두 아이 엄마입니다. 집에서 나름대로 공부를 시키고 싶은데 정말 교재를 찾기가 어렵고, 구하기도 힘드네요. (아이들 6학년, 10학년)

A: 처음 한국의 ㅇㅇ문고, ㅇㅇ서적 등에 쌓여 있던 각종 참고서를 생각하며 참 어이가 없기도 하고 걱정도 될 정도로 이곳의 참고서적 현실은 실망이었어요. 하지만 窮則通(궁즉통)이라잖아요. 필요해서 찾다 보니 나름 좋은 참고서적들을 찾아내어 차분히 반복해서 시키다 보니 정말 많은 효과를 보았어요. 우선 Elementary School 저학년의 경우 영어공부를 걱정하는 어머니들이 대다수 인데 어떤 책을 읽혀야 되는 지 갈피를 잡을 수가 없다고 하시더군요.
우선 Alberta Education 이나 Calgary Public Library Website의 추천도서 목록을 잘 이용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Fiction 이던 Non-Fiction 이던 아이가 좋아하는 책을 읽게 도와 주시되 책과 가까이 하는 습관을 길러 주시고, 다독보다는 여러 번 정독하는 습관을 갖도록 이끌어 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Elementary Grade 4부터 Curriculum이 많은 변화를 보이는데 Social Study와 Science가 Core Subject으로 강조되고, Language Art에서는 Novel Study를 통한 Analysis가 구체화되고 중요해지며, 또한 Math에서는 일상생활과 연관된 Fractions, Decimals, Geometry, Algebra 그리고 Data Analysis를 새롭게 배우게 된다. 따라서 아이들이 학교공부를 따라가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하는 시기가 시작됩니다. 이때 아이들을 도와 줄 참고서적들이 필요하게 되는데 Scholar’s Choice 나 Canadian Home Education Resources 같은 Book Store를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Q: 고학년 아이의 영어 참고서적으로 무엇이 좋을까요?
A: 영어는 아시다시피 Reading & Comprehension과 Writing이 주를 이루는데 책을 많이 읽는다고 해서 이해와 분석(Analysis)이 저절로 이루어 지는 것은 아니다. 즉, 매주 책을 한 권씩 읽고 Book Report를 쓴다고 해도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가정에서 자라난 우리 아이들의 경우 Idiom, Verbal이나 Analysis에서 어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Culture(문화)와 Empathy(감정)의 차이도 장벽이 됩니다.
따라서 고학년의 경우 막연히 책을 많이 읽는 단계를 벗어나서 정해진 시간 내에 문장을 읽고, 이해하고, 분석해서 문제의 답을 유추하는 것과 제시된 Topic을 가지고 형식과 문법에 맞게, 그리고 주어진 규정(문단 수 or 단어 수)내에서 자신의 독창적 의견을 명료하게 나타내는 Writing 훈련이 절실히 요구됩니다. 이러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면서, 구하기 쉽고 스스로 할 수 있는 교재로서 S.S.A.T 문제집을 추천합니다. Secondary School Admission Test라고 하면 흔히들 미국의 유명 Boarding School이나 캘거리의 일부 사립학교 입학시험만을 생각하게 되는데 SSAT 문제집의 경우 English와 Math가 책 속에 함께 들어있고, 영어의 경우 Reading & Comprehension, Writing, Verbal 그리고 Grammar 등 다양한 문제가 들어있고, 문제의 수준도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SSAT문제집은 굳이 구입하실 필요 없이 Library에서 빌려 보시는 것이 편리합니다.
또한 더 많은 Verbal과 Reading & Comprehension, 특히 Analysis에 중점을 두고자 할 경우 Wordly Wise 3000 (by Educators Publishing Service)를 추천합니다. 이 책의 경우 Level K to 12 가 있으므로 전 학년 학생이 쓸 수 있는 교재입니다.

韋위 編편 三삼 絶절 (한 권의 책을 수없이 되풀이 해서 읽음)
☎ 246-9080 / 819-3311
powerstudycalgary@gmail.com


기사 등록일: 2011-04-29
나도 한마디
 
최근 인기기사
  캐나다 소득세법 개정… 고소득자..
  앨버타 집값 내년까지 15% 급..
  첫 주택 구입자의 모기지 상환 ..
  로블로 불매운동 전국적으로 확산..
  에드먼튼 건설현장 총격 2명 사..
  개기일식 현장 모습.. 2024.. +2
  해외근로자 취업허가 중간 임금 ..
  앨버타 신규 이주자 급증에 실업..
  앨버타 주민, 부채에 둔감해진다..
  연방치과보험, 치료할 의사 없어..
댓글 달린 뉴스
  2026년 캐나다 집값 사상 최.. +1
  개기일식 현장 모습.. 2024.. +2
  <기자수첩> 캐나다인에게 물었다.. +1
  캐나다 무역흑자폭 한달새 두 배.. +1
  캐나다 동부 여행-네 번째 일지.. +1
  중편 소설 <크리스마스에는 축복.. +1
회사소개 | 광고 문의 | 독자투고/제보 | 서비스약관 | 고객센터 | 공지사항 | 연락처 | 회원탈퇴
ⓒ 2015 CNDrea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