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안내   종이신문보기   업소록   로그인 | 회원가입 | 아이디/비밀번호찾기
넨시 시장, 캘거리 경제 회복 위해 1억 달러 펀드 추진
시의회, 비즈니스 택스 유예 프로그램 승인
캘거리 넨시 시장이 국제 유가 폭락 이후 심각한 경기 침체를 겪고 있는 캘거리 경제를 위해 대규모 투자 펀드를 조성할 계획임을 밝혀 관심을 끌고 있다.
넨시 시장은 지난 화요일 시의회에서1억 달러 규모의 EDIF (Economic Development Investment Fund)를 조성하고 이를 관리할 위원회 구성을 목적으로 하는 입법안을 발의했다.
일부 의원들은 펀드 이사진에 넨시 시장과 제프 데이비슨 시의원이 포함되는 계획안에 대해 정치적 성향이 강하다며 우려를 나타내며 반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넨시 시장은 자신이 EDIF의 의사 결정에 영향력을 행사할 것이라는 주장을 일축하며 누가 이사진에 앉더라도 오직 캘거리 경제 회복을 위한 역할 수행이 핵심 업무가 되어야 할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캘거리 시장직은 그 누구보다 캘거리 경제 개발에 대한 책임을 부여 받고 있다. 1억 달러 펀드는 시민들의 세금으로 조성되기 때문에 이를 제대로 관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라며 정치화 주장을 반박했다.
시의원들은 이사회의 구성에 대해서도 이의를 제기했다. 계획안에 따르면 에너지, 상업용 부동산 부문이 아닌 다른 전문가로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여성과 원주민 참여 여부를 묻기도 했다.
캘거리 경제 개발 (CED)의 메리 모란 CEO는 “이사진의 구성은 다양성을 기준으로 추가 인선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임시 이사로 선임된 배리 먼로 씨는 시의회 회의에 참석해 “지금 시점에서는 시의회가 경제개발펀드의 시작을 허가해야 한다. 지난 9개월 동안 상당히 중요한 논의를 진행해 왔기 때문에 더 이상 지체할 시간이 없다”라고 주장했다.
이 달 말 시의회 전체 회의를 통해 EDIF가 승인될 경우 CMLC (Calgary Municipal Land Corp), CHC (Calgary Housing Corp)처럼 캘거리 시가 소유한 회사로서 관리 받게 된다.
EDIF펀드는 현재 캘거리가 산업 다각화로 추진하고 있는 물류 기지, 바이오 메디컬 연구, 마리화나 센터 등의 프로젝트에 투자될 것으로 알려졌으며 대출 등의 금융거래 허가나 각종 규제에 따른 허가를 득할 준비가 필요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시의회는 한편 지난 해 도입된 비즈니스 택스 유예 프로그램을 다시 추진키로 결정했다. 다운타운 공실률 급증으로 비즈니스 택스가 다운타운 이외 지역 비즈니스로 전가되면서 스몰 비즈니스 업계가 고통을 받고 있다는 점을 고려했다.
비즈니스 택스 유예 프로그램은 지난 해와 마찬가지로 세금 인상을 5% 내로 묶는데 사용될 예정이다. 올 해는 지난해 보다 조금 줄어든 4천 1백만 달러가 투입될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해는 약 5천 여 비즈니스가 혜택을 본 것으로 집계되었으며 가장 큰 수혜자로는 시눅 센터로 약 240만 달러의 세금을 유예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시의원들은 건물주가 비즈니스 세입자들에게 택스를 전가하고 있기 때문에 지원이 제대로 스몰 비즈니스로 가는지 확인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넨시 시장은 “가장 큰 문제점이 맞다. 그러나, 대부분의 건물주들은 스몰 비즈니스에 이를 돌려 줄 것으로 보고 있다. 스몰 비즈니스 업주들은 건물주에 연락을 하고 문제가 발생할 경우 시에 알려주면 조치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넨시 시장은 “비즈니스 택스 유예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시행할 수는 없다. 다운타운 경제활성화를 위한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EDIF펀드를 집중적으로 투입해 사업 다각화를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덕수 기자)

기사 등록일: 2018-03-09
나도 한마디
 
최근 인기기사
  웨스트젯 캘거리-인천 직항 정부.. +1
  캘거리 집값 역대 최고로 상승 ..
  4월부터 오르는 최저임금, 6년..
  캐나다 임시 거주자 3년내 5%..
  헉! 우버 시간당 수익이 6.8..
  앨버타, 렌트 구하기 너무 어렵..
  캐나다 이민자 80%, “살기에..
  앨버타 데이케어 비용 하루 15..
  캐나다 영주권자, 시민권 취득 .. +1
  주유소, 충격에 대비하라 - 앨..
댓글 달린 뉴스
  넨시, “연방 NDP와 결별, .. +1
  재외동포청, 재외공관서 동포 청.. +1
  CN드림 - 캐나다 한인언론사 .. +2
  (종합)모스크바 공연장서 무차별.. +1
  캐나다 동부 여행-두 번째 일지.. +1
  캐나다 영주권자, 시민권 취득 .. +1
회사소개 | 광고 문의 | 독자투고/제보 | 서비스약관 | 고객센터 | 공지사항 | 연락처 | 회원탈퇴
ⓒ 2015 CNDrea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