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생활상식≫ 애완동물 [개] 입양 상세 안내
아이들 성화에 못 이겨 강아지 한 마리 사려고 애완동물 점에 가보면 이것저것 비용 포함해 보통 $1,000은 들어가는 것이 예사입니다. 또 이런 곳에서 개를 구입하게 되면 각종 교육을 시키는 비용에 거세 수술비용까지 추가로 들어가는 비용들도 만만치 않죠. 그래서 이번 호에는 저렴한 가격으로 애완동물을 입양할 수 있는 기관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이 기관에는 여러 사정으로 도네이션(기부)된 동물들을 보관하고 있는데 이곳에서 동물을 입양하면 경비를 크게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1. 가축 입양 전문 기관 Calgary Humane Society
이곳은 여러 사정들에 의해 시민들로부터 기증된 애완동물들을 보호하고 적당한 임자가 나타나면 저렴한 값에 입양을 시켜주는 기관으로 개, 고양이 등은 물론 토끼에서 거북이, 뱀 종류까지 다양한 동물들이 있습니다.
도네이션 되는 사유로는 보통 짐승이 늙었거나 집안에서 자주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 혹은 먼 곳으로 이사를 가게 되어 더 이상 기를 수 없는 경우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Calgary Humane Society
주소: 1323-36Ave NE Calgary, AB T2E 6T6, 250-7722
Hours: Monday to Friday - 11 am-7pm
Saturday - 10am-5pm, Sunday - Noon-5pm
Web: /www.calgaryhumane.ab.ca
2. 입양 순서 (개를 예로 들었습니다.)
1) 우선 입구에 들어서서 Front Desk의 왼쪽으로 들어 가면 유리창을 통해 각종 동물들을 볼 수 있으며 각 동물마다 우리에 번호가 매겨져 있으므로 맘에 드는 동물을 결정합니다.
2) 안내 데스크로 다시 돌아와 접견을 희망한다고 말하고 개 목걸이를 받아 직접 데리고 나옵니다.
3) 마련된 접견실에서 약 20분간 상면을 하는데 이때 자신의 희망사항에 부합되는지를 체크하고 아울러 건강 상태 등도 체크해 볼 수 있습니다.
4) 맘에 들게 되면 안내 데스크로 가서 입양(Adoption)를 밝히면 양식을 줍니다.
5) 이 양식에는 집 구조, 키울 장소 등 애완동물을 키우기에 주변 환경이 적합한가를 주로 물어보며 그 외 개를 접했을 때 느낌 등도 적습니다. (개의 경우 보통 뒷 뜰이 있어야만 입양이 가능합니다.)
6) 이 양식을 채우고 나면 그 개에 대한 입양 우선권이 부여되며 2차로 가족들의 상면을 거친 후 가족들 모두가 만족해 하면 개를 데리고 집으로 올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참고로 이 기관의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현재 보유하고 있는 동물들의 사진 및 상세설명이 나와 있으므로 사전에 인터넷을 통해 기본적인 것들을 체크하고 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홈페이지 상단 메뉴 중 Adoption을 눌러 Browse나 Search를 클릭하면 됨)
3. Calgary Humane Society를 통해 개를 입양 시 장점
1) 우선 구입 비용이 저렴합니다. 보통 개의 경우 $140정도 입니다.
2) 입양 후 보름 안에는 진찰료는 면제 받을 수 있으며 (약값 이나 치료비는 내야 함) 가축등록도 6개월간은 유예 받게 됩니다. 물론 6개월이 지나면 가축을 등록하라는 통보가 집으로 옵니다.
3) 이곳의 개들은 대부분 교육을 받았기 때문에 별도의 트레이닝 비용을 들이지 않아도 되며 Neutralization(중성화 혹은 거세)이 되어 있어 이를 위한 비용도 아낄 수 있습니다. 교육시키려면 비용 이외에도 항상 주인이 함께 참여하여야 하므로 시간도 많이 소요됩니다.
4) Web상에 Pet Training course에 대해 상세하게 나와 있는데 만약 입양한 개들이 교육이 필요한 경우 특별 할인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4. Neutralization(중성화)에 대하여
이는 간단한 수술을 통해 거세를 시키는 것으로 우선 개들의 특유한 나쁜 냄새가 없어지고 발정기가 없으며 또 길이나 공원들에서 다른 개들을 만나도 편안하게 행동하여 주인이 피곤하지가 않습니다.
5. 털 관리
개들에게서 털이 빠지는 것에 대해 걱정이 앞서는 경우가 많은 데 실제 Off Lease지역에 가서 빗질을 해주어 다 날려보내면 그다지 문제가 없으며 간단한 Trimming(털 손질)도 집에서 직접 해주면 별도의 비용 부담도 없습니다.
6. 예방접종 및 건강관리
1년에 한번씩 예방접종을 하러 가축병원을 가야 하는데 이때 개의 체중을 재게 됩니다. 만약 체중이 많이 늘게 되면 수의사의 상담이 필요하며 약 10분정도 상담만 받는데도 약 $30의 비용이 들며 주사비용까지 $50정도는 내야 합니다. 애완동물을 키운다는 것은 적잖은 비용과 함께 부지런함이 필요합니다. 특히 개들의 경우 매일 산책을 시켜주어야 하는데 이는 개의 건강뿐 아니라 체중이 느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7. 목욕
개들은 보통 3~4개월에 한번씩이 적당하며 자주 해줄 경우 피부병이 생길 우려가 있으며 비듬이 많이 떨어집니다.
8. 소변 및 대변 처리
개들은 훈련을 받게 되면 정해진 곳에서 볼일을 보며 절대 실수를 하지 않게 됩니다. 또 대변의 경우 매일 산책할 때 보게 되므로 특별한 어려움은 없습니다. 집 뒤뜰에 개를 내보내는 것도 방법인데 이런 경우 잔디 일부가 상하게 되지만 상한 부위에 잔디 씨를 뿌려 복구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9. 트레이닝코스
대소변 가리기, 사람이나 짐승을 보고 짖지 않기, 사람의 명령에 순종하기, 물건 물어뜯지 않기 등등 여러 가지 코스들이 마련되어 있으며 대략 코스당 $100정도 합니다.
10. 먹이구입
다양한 종류의 다양한 질의 먹이들이 있지만 대략 수퍼스토어에서 파는 중간가격대의 먹이를 구입하면 무난합니다.
자료 제공 김영임님.